생활/복지

[스크랩] 실버산업의 전망과 유망 비즈니스

ghkdwp 2009. 7. 13. 15:16

    

실버산업의 전망과 유망 비즈니스

- MMC 월례회발표자료


1. 실버시장의 존재와 성장
□ 21세기 Main Stream
○ 지식정보화 사회 - 6T산업의 출현
○ 범세계화(Glovalization) - 새로운 공간의 개념 정립
○ 인구구조의 변화 - 새로운 전략적 소비자층의 대두
- 6G세대의 등장
(실버사회의 도래는 반드시 한국경제의 위협요인만은 아니고,
실버시장이라는 새로운 황금시장 개척의 기회가 됨)

□ 미래의 유망상품 Key Word
: 본화편정(本和便情)
<과거 : 重厚長大 → 輕薄短小 → 美創遊感>

□ Main Consumer의 변천
○“소비자는 왕이다”(Consumer is a King)
- 남성이나 가장이 구매력과 구매권을 가지고 필요한 생활용품의 구매를
지배 및 선도
○“소비자는 여왕이다.”(Consumer is a Queen)
- 여성이나 주부가 가정용품을 비롯한 각종 상품의 구매주도권을 가짐.
○ "소비자는 어린이다.”(Consumer is a Child)
- 어린이 또는 자녀 중심의 구매행태가 뚜렷해짐.
○“소비자는 노인이다.”(Consumer is an Old Person or Silver)
- 노령자 자신의 시장구매활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실버시장(Silver Market)
부상

□ 실버시장(Silver Market)의 전망
○ 실버소비자수
우리나라에 있어 노인에 관한 조사통계자료에 따르면 <표1>과 같으며 고령화
추세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2020년에는 60세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1/4 이상일 것으로 전망됨.

○ 고령화사회의 급속한 진입
UN의 기준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인구의 7%를 초과하면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를 초과하면 고령사회(Aged Society), 20%를 초과하면
초고령사회(Super-aged Society)라고 하는데,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0년에 7.2%를 기록함으로써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고, 멀지 않은 2019
년에는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전망임.
이러한 고령사회의 특징으로 평균수명의 연장, 노인부양비의 증가, 노인복지수요
의 확대 등을 들 수 있음.
그리고, 현재는 노인이 아니더라도 세월이 흐름에 따라 장년층은 노년층으로
진입할 것이고 청년층은 장년층으로 진입해 가는 등 연속적으로 끊임없이 노인층
이 형성됨에 따라 노인 시장은 그 존재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됨.
따라서, 30세~59세층을 미래의 노인층 즉 미래의 실버라고 할 때 그들은 65세에
가까히 갈수록 노인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지고 노후생활을 위한 설계와 그에 따
른 경제력과 물질을 준비해 갈 것인 바, 미래실버시장(Future Silver Market)의
형성과 성장이 이루어 질 것임.

2. 실버시장의 특성
현재 실버층의 의식구조는 급격히 변하고 있어 더 이상 자식을 資産으로 여기지 않
고 있고 경제적 능력만 있으면 같이 살지 않으려 하고 노후를 대비한 저축의식이
강함.
또한, 과거에는 가사나 자녀교육에 등에 대부분의 돈을 소비했으나 향후에는 취미,
여가,레저 등 생활의 풍요로움을 창조하여 활기찬 노후를 보내는 방향으로 변화하
고 있음.
실버시장 특성을 현재와 미래의 실버시장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가. 현재의 실버시장 특성
실버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확실한 Silver Maarket이 존재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 규
모도 커질 것이고 그에 따른 노인생활의 향상을 위한 각종 실버상품도 개발되고 생
산과 유통, 소비가 활발해질 것임.

현재의 노인남녀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나타남.
① 노인 자신에 대한 인식:
응답자의 약 50%가 자신이 노인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약 30%는 노인이라고 생각해
본 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②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도 :‘
현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가 29.2%에 불과하고 보통이다’가 61.8%,‘불만족’이
9.0%로 나타남.
③ 경제적 만족도 :
"경제적으로 어렵지 않다" 가 17.5%에 불과하고,‘보통이다’가 43.2%,‘어렵다’가
39.2%이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주원인은 생활비로 나타남.
④ 생활비 마련 방법 :
봉급 41.2%, 용돈 31.1%, 저축 22.3%, 재산소득 16.2%, 배우자수입 14.9% 등임.
⑤ 사회활동 참여실태 :
사회활동 참여를 원하는 경우는 전체의 25.0%로 나타났으며 대졸이상, 자녀와 동거
하지 않는 경우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⑥ 노인복지에 대한 의식 태도 :
남성의 경우 건강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 주거공간, 건강식에
대한 욕구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노인복지 서비스 이용시 유료서비스를 이
용할 의향이 50% 이상 높게 나타남.
⑦ 의료비 지출상황 :
월평균 의료비 지출액은 평균적으로 2~3만원 정도임.
⑧ 노인용품 인식 및 사용실태 :
노인용품에 관하여 전체 응답자 중 57.4%가 알거나 경험한 일이 있으나, 노인전문용
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9.9%에 불과함. 사용자의 특성으로 한달 평균소득
이 100만원 이상이거나, 자녀와 동거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⑨ 노후생활을 위해 제공되기 바라는 제품, 서비스 :
건강관련 제품이나 서비스 48.7%, 의료기기 27.6%, 연금제도 17.1%, 노인전문 의료
시설 13.2%, 실버타운 10.5%, 건강식품 7.9% 순으로 나타남.
⑩ 받고 싶은 선물 :
건강관련제품이 48.3%로 압도적으로 나타남.

나. 미래의 실버시장 특성
고령화사회에 이어 고령사회가 되고 실버문화의 발달로 복지사회가 될수록 의·식·
주를 비롯한 생활용품, 의약, 치료, 복지시설 등 각종 제품의 연구와 개발 그리고
생산, 유통, 소비가 새롭게 다양하게 확대되어 나갈 것임.
향후의 실버층은 중장년층을 웃도는 수준의 상당한 자산과 가처분소득을 지닌 유력
한 구매계층이 될 것으로 전망됨.

가까운 미래에 노인이 될 사람들(30~59세)에 대한 조사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나타남.
① 자신이 노인이 된다는 생각 여부 :
전제 응답자중 약 87%가 자신도 노인이 된다는 생각을 해본 경험이 있고 연령이 높
을수록 그 비율이 높아짐.
② 노부모와의 동거여부 :
노부모와 함께 사는 경우는 27.7%에 지나지 않고 비동거 응답자는 72.3%로 나타남.
③ 노부모 용돈의 부담정도 :
부담이 된다와 안된다는 경우가 각각 약 30%로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가
부담을 더 느끼며 40대, 대졸이상, 기혼, 비동거시에 부담을 더 느끼고 있음.
④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제품, 서비스 :
의료서비스 34.8%, 재정적 지원 14.4%, 복지기관설립 9.8%, 노인전문병원 설립
9.8%, 건강기구 대여 9.8%, 여가선용기구 9.1% 등으로 나타남.

다. 미래의 실버층의 라이프스타일
향후 실버층의 라이프스타일은 기존의 상식과 상이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할 것으
로 보임

3. 실버산업의 전망
가. 실버산업의 정의
50대 이상의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제활동을 의미하며
실버마켓, 실버비즈니스, 노인사업 등으로도 불리워짐.

나. 실버산업 부각배경
1) 경제력 있는 노인층 증가
- 복지수요의 개인화, 고도화
- 정부의 제한된 복지지원 한계로 인한 민간 이전
2) 가족부양기능 약화
- 지역사회로 이동
3) 의료수요 증가
- 퇴행성질환 등 노인병 증가

다. 실버산업의 규모
삼성경제연구소에 의하면, 한국 실버시장 규모는 2000년 17조원, 2005년 27조원,
2010년 41조원으로 전망함
또한, 보건사회연구원은 2010년에는 실버층의 소비가 전체민간소비의 11.5%를 차지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고, 현재 일본수준의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려면 2010년까
지 유료가정봉사원 6만5천명, 유료단기보호시설 2만2천개, 유료주간보호시설 6천4백
개, 유료노인요양시설5만1천개소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함.

라. 실버산업 분야
1) 일반적 분류
실버산업은 크게 주거, 요양, 재가서비스, 의료, 금융, 여가, 직업 및 생활관련산업
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2) 유망 비즈니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미래의 성장성과 정부정책 등을 감안하여 6대 유망분야를 선
정함.


3) 이색 사업아이템
○ 노인체험연수 프로그램 - 80세 노인 신체조건 직접체험
○ 노인전용 주점/오락실/제과점 - 60세 이상 손님과 종업원
○ 실버전문잡지 - 60~80대 노인 대상
○ 건강체크 의자 - 맥박, 혈압, 체중 기록을 인터넷으로 병원에 전송
○ 자택간호서비스 - 실버마크 인정, 방문목욕 서비스, 환자수송
○ 노인전용가구 및 DIY용품 - 노인 신체조건 고려

4. 실버마케팅 전략 전개방향
현재와 미래의 실버시장의 존재와 주요 특성을 살펴본 바, 노인시장은 노령인구가
늘고 노령화기간도 길어져서 실버시장은 확대 일로에 있고, 노인들의 생활과 복지
에 대한 필요와 요구도 늘어나서 다양화 고급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
음.
따라서 노인층을 대상으로 하는 Silver Marketing이 새롭게 연구되고 전략 전술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가. 실버마케팅 착안점
실버마케팅 전개에 필요한 주요 착안사항으로서, ① 안락함 ② 안전함 ③ 쉽고 편리
함 ④ 목적의식이 강함 ⑤사회적연계 유지 ⑥향수자극 등을 들 수 있음

나. 실버마케팅 성공포인트
기업경영에 있어 마케팅(Marketing)은 제품 및 서비스의 유통, 즉 판매에 관한 기획
(Planning), 실행(Doing), 평가(Seeing)의 연속인 바, Silver Marketing 전략을 성
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함.

첫째, 노인시장에 관한 조사, 정보수집, 자료분석 등을 지속적으로 철저히 함으로써 시장의 실정과 변화를 잘 파악하여 올바른 전략과 전술의 기반으로 삼도록 하여야 할 것임.
즉, 현재 노인들이 갖고 있는 의식, 필요한 것, 요구하는 것, 생활상태와 경제사정, 복지사회와 실버문화 발전을 위해 해야하는 것들, 그리고 현재는 노인이 아니지만 가까운 장래에 노인이 될 예비노인들의 노인에 대한 인식과 노후생활에 대한 설계와 준비, 요구사항 등을 잘 알고 경제능력 정도도 잘 파악해 나가야 한다.

둘째, 실버층을 동질적인 시장으로 보지말고 세분화하여 세분시장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여야 하는데, 실버시장은 연령에 따라 크게 3개의 세분시장으로 구성됨.
① Midddle Adulthood(50∼64세) : 여가활용에 관심
② Late Adulthood(65∼79세) : 건강, 보험, 헬스클럽에 관심
③ Old Age(80세 이상) : 거동불편에 따른 생활관련 대행서비스에 관심

셋째, 상품구입과정에서 인간적인 미를 중시함으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인적서비스, 인간적교감을 지향하는 마케팅을 지향하여야 함.

다. 실버마케팅 기본전략
실버시장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제품, 가격, 유통, 판촉 등 기본적인 4P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제품전략
현재 또는 미래의 노인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과 요구조건을 잘 파악하여 이러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되, 단순한 선진외국 제품의 모방에 그치지 말고 한국 노인들이 바라는 질 좋고 편리하며 값도 싸서 상용과 소비만족을 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함. 나아가서는 세계시장을 상대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제품개발을 추구함.

2) 가격전략
Silver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가격결정은 고품질 저가 전략을 기본으로 삼아야 할 것임. 노인의 소비심리는 크게 2가지로 양분되어 있는데, 돈을 아끼려는 것이 생활의 기본이 되어 있는 층이 있는 반면, 앞날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여생을 편하게 즐기기 위해 아낌없이 쓰는 층이 있음. 따라서, 상반된 2개의 층을 상대로 한 가격전략이 바람직하되, 어떤 경우일지라도 소비자에게 질이 좋은 제품을 값싸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함.

3) 유통전략
실버제품과 서비스는 필요한 노인이 필요할 때 필요로 하는 장소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공급하되, 유통비를 최대한 절감하는 방식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 함.
예컨대 Silver층의 거주지, 집단생활의 실정을 파악하여 방문, 홈파티, 전화, DM, 홈쇼핑, 전자상거래 등의 방식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주문방법을 간편하게 하여 직접 배달하는 직거래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함.

4) 판매촉진전략
판촉방법에는 대면판촉과 비대면판촉이 있는데, 대면판촉(인적판매)을 담당하는 판매원의 경우 취급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완벽한 지식뿐만 아니라 주고객인 실버층에 대한 깊은관심과 이해가 무엇보다도 중요함.
비대인판촉의 대표적인 것으로 광고(Ad)를 들 수 있는데 고령화 시대를 맞아 과거에는 금기시되던 노인모델의 CF광고 출현은 새로운 소비의 주도층으로 등장한 노인의 관심과 구매의욕을 이끌 수 있는 측면도 있지만 보다 젊어지고자 하는 실버층의 욕구를 자극시키지 못할 경우 실패할 가능성도 있음.
또한, 실버층에 대한 광고시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 특성을 감안하여 감각적안 광고보다는 실질가치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임.


<참고자료>
몇살부터 노인?

흔히들 나이는 스스로 마음먹게 달렸다고 한다. 건강나이와 실제나이를 구분해 부르기도 하고 , 청춘이니 노인이니 하는 구분은 수 자적 구별이 아니라 마음의 상태를 표현하는 말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래서 백발의 청춘이니 애늙은이니 하는 말이 생기기도 했다. 서른살 노인도 있고 여든살 청년도 있다.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경제적으로 능력을 상실한 노인이면 경제적 노인, 사회에서 버림받은 노인이면 사회적 노인인 셈이다.

질병으로 활동을 못하면 사십대에도 이미 생리적 노인상태이다. 인생의 의욕을 상실하고 희망을 버렸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정신적 노인이다. 팔순, 구순에도 생산적인 일을 계속한다면 그는 만년 청년인 것이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현재가 힘들고 미래가 두렵고 지난 과거가 그리워지면 그는 분명히 노인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60세를 환갑이라 하여 크게 기념하기도 하고 옛날에는 대단한 노인으로 대접했다. 70세를 고희라 하고 77세를 희수라 하는 등 구분이 있지만 이들은 나이와 상관한 사회적 또는 지적 도덕적 성숙을 말한 것이요 신체적 성장과 관계된 구분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 모든 " 그럴 듯하고 아름다워 보이는 표현들 " 은 카렌다가 말해주는 나이를 애써 부인해 보려는 안간힘에 지나지 않는다. 오차 한도내의 편차가 있을 뿐이지 세월 따라 늙어감의 공평함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법률적 또는 사회적 노인의 규정은 사회 보장제도가 도입되면서 은퇴 연령을 법에서 규정 함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은 사회보장 제도가 채택된 1935년 부터 65세를 은퇴 연령으로 규정함으로써 합법적인 노인으로 인정했다.

인간의 성장과 노화의 과정을 보면 대략 20세 전후에 모든 성장은 완료되고 이후 노화의 과정이 진행된다 . 이 과정을 몇 단계로 구분 지어 부르기도 하지만 사회학적 필요에 의해서다. 미성년을 17 . 8세로 하고 20세를 성년이라고 규정하듯 노인의 규정은 65세이다.
WHO 는 인간의 뇌 세포의 감소과정을 기준으로 65세부터를 노인이라고 규정지었다. 20세 전후까지 성장을 완료한 뇌 세포는 이후 하루에 10만개 씩 감소하기 시작하며 대략 65세가 되면 뇌 세포의 감소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나 질병이 아니고는 뇌 세포의 감소로 생활력을 상실하지는 않는다. 생활습관이나 훈련 등의 노력으로 뇌 세포의 감소를 저지할 수도 있다.

생리적 변화와 함께 겪는 심리적 상실감은 노인의 가장 큰 특성이다.
노인이란 곧 잃어 가는 세대인 것이다. 배우자, 가족, 친구와의 사별, 젊음의 상실, 은퇴로 인한 사회적 지위상실, 성적능력의 감퇴 등 결국 자신의 죽음으로까지 연결되는 상실이 곧 노인의 심리적 특징이다.

백세 장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단명하는 사람도 있다 . 타고난 건강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노화 또한 사람마다 차이가 있게 마련이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자기의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할 때에 노인일 수밖에 없구나 자각하게 되고, 진정한 노인임을 받아들이고 행동하게 된다. 개인의 건강 상태나 심리 상태가 나이를 말해준다고나 할까?


   

출처 : 아카데미디벨로퍼(부동산개발인모임)
글쓴이 : 안병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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